요즘 경제와 요즘 부동산.
요즘 경제와 부동산이 심상치 않다.
이에 대한 개인적인 기록을 해보았다.
1. 경제는 앞으로 어떨 것인가?
거시경제적인 측면에 대해서 급격한 경기침체를 우려하는 전문가가 많았다.
하지만, 앞으로 급격한 경기하락은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점차 많아지고 있다.
그 논리적 근거들은 다음과 같다.
(1) 미국의 경제가 그렇게 약하지 않다.
(2) 유럽의 경제가 사상 최고 수준으로서 전혀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의 타격을 받지 않았다.
(3) 중국의 경우 GDP 2배에 달하는 저축이 쌓여있어 소비를 못하고 있었는데, 조만간 보복소비가 터져나온다.
(4) 국가들의 부채는 좀 우려되도, 기업과 가계 부채가 대체로 양호하다.
그렇기에 생각보다 경기침체는 심각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2. 그렇다면 부동산 경기는 어떻게 될 것인가?
부동산 경기는 앞으로도 쭉 좋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이들의 논리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금리가 추가적으로 인상될 여지가 있으며, 금리인상이 멈추더라도 쉽게 내려오지는 않을 것이다.
(2) 이미 부동산 가격이 폭등한 상태로, 잠재 구매자들의 소득수준을 보았을때 가격이 내려오지 않는 이상 부동산 거래가 이루어지기 어렵니다.
(3) 아파트, 부동산 가격의 장기간 상승에 겁에질린 미구매자들이 이미 쫓기듯이 다 사버려서 더이상 부동산을 살 사람들이 별로 없다.
이러한 논리에 필자도 충분히 공감한다.
모든 자산가격은 연착륙이 쉽지 않은 법이다.
급격히 오른 부동산 가격은 이미 급격하게 하락했고, 향후에도 3~5년간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지속적으로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3. 그럼 우리는 앞으로 부동산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
부동산으로 단기간에 돈벌 생각은 5~10년간은 하지 말아야 한다.
만일, 대출금리 갚기가 이미 너무 한계상황이 와서 부담스러운 분들이 있다면, 그리고 계속 버틸 여력이 없다면, 부동산 가격이 추가적으로 하락하기 전에 지금이라도 빨리 정리하는 것도 필요한 선택일 것이다.
다만, 버틸 수 있는 경제력이 있으신 분들은 버티는 것도 답이다.
부동산은 거래 비용이 크고, 나중에 오르기 시작한다고 해서 쉽게 살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만일 추가로 부동산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기다려야 한다.
지금은 추가로 부동산에 투자할 때는 아니다.
인내하고, 인내하고 또 인내해야 한다.
앞으로 금리가 더 오르면서, 그리고 고율의 이자를 감당하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더이상 버티지 못하고 항복하는 사람들이 나올 것이다.
이러한 물건들은 때로는 급매로, 때로는 경매로 청산될 것이다.
부동산 투자자들은 이러한 바겐세일 파티가 열릴때 까지 기다릴 필요가 있다.
일부 사람들은 전세금을 빼고, 월세로 살면서, 5% 수준의 은행이자를 누리면서, 투자할 수 있는 타이밍이 오기를 기다리는 사람들도 있다.
매우 현명한 처사이다.
전세에 현금이 모두 묶여있다면, 나중에 그 전세금을 활용해 투자하고 싶어도 쉽게 자금을 뺄 수 없다. 적어도 몇달 걸린다.
그렇기에 요즘같은 시기에 월세로 살면서, 전세금은 이자를 받으면서, 언제든지 빼서 투자할 수 있는 은행예금으로 두면서 투자기회가 오기를 늑대처럼 기다리는 것도 현명한 답이 되는 것이다.
4. 마치며.
부는 인내심이 없는 사람에게서 인내심이 높은 사람에게 흐른다고 했다.
기다리고, 기다리고, 기다리면서 잘 준비하자.